[BOJ/백준] 1436번 영화감독 숌

문제

666은 종말을 나타내는 숫자라고 한다. 따라서, 많은 블록버스터 영화에서는 666이 들어간 제목을 많이 사용한다. 영화감독 삼은 세상의 종말이라는 시리즈 영화의 감독이다.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를 만들 때, 스타워즈 1, 스타워즈 2, 스타워즈 3, 스타워즈 4, 스타워즈 5, 스타워즈 6과 같이 이름을 지었고, 피터 잭슨은 반지의 제왕을 만들 때, 반지의 제왕 1, 반지의 제왕 2, 반지의 제왕 3과 같이 영화 제목을 지었다.

하지만 숌은 자신이 조지 루카스와 피터 잭슨을 뛰어넘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영화 제목을 좀 다르게 만들기로 했다.

종말의 숫자란 어떤 수에 6이 적어도 3개 이상 연속으로 들어가는 수를 말한다. 제일 작은 종말의 숫자는 666이고, 그다음으로 큰 수는 1666, 2666, 3666,.... 과 같다.

따라서, 숌은 첫 번째 영화의 제목은 세상의 종말 666, 두 번째 영화의 제목은 세상의 종말 1666 이렇게 이름을 지을 것이다. 일반화해서 생각하면, N번째 영화의 제목은 세상의 종말 (N번째로 작은 종말의 숫자)와 같다.

섬이 만든 N번째 영화의 제목에 들어간 숫자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삼은 이 시리즈를 항상 차례대로 만들고, 다른 영화는 만들지 않는다.


입력

첫째 줄에 숫자 N이 주어진다. N은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 N번째 영화의 제목에 들어간 수를 출력한다.

입/출력


풀이

n = int(input())
hellnum = 666
while(n):
  if '666' in str(hellnum): # hellnum에서 666이 있다면
    n -= 1 #n을 n-1 해준다
  hellnum += 1 #hellnum + 1 해주고 다시 n - 1이 되니 반복문 벗어난 후 정답 출력.
a
print(hellnum-1)

결과


느낀 점

while문을 사용하지 않고 배열에 추가하는 방법으로 풀면 시간을 너무 많이 잡아 먹는다. for 문을 이용해 문자열로 형 변환 후 숫자형으로 다시 변환하는 방법 등 다양한 풀이로 해결해 보려고 했지만 전부 정답처리가 되지 않았다. 브루트 포스 알고리즘에 맞는 풀이로 풀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브루트 포스 알고리즘에 대한 예제를 좀 더 풀어 봐야겠다.

 

<